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Book Review)

말의 원칙 인간 역사를 관통하는 단 하나의 무기

by 가온누리2 2022. 10. 4.
반응형

 

책 제목: 말의 원칙 / 글쓴이: 카민 갤로 / 번역: 김태훈 /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 출간일: 2020년 04월 14일

 

 성공한 사람들은 뭐가 달랐던 것일까? 몇 권의 베스트셀러를 펴내고, 하버드 경영 대학원의 인기 강의였던 "설득"을 강의했던 카민 갤로가 쓴 "말의 원칙"이라는 책을 소개한다. 간단한 사례를 들어 말의 원칙과 더불어 성공하기 위한 "자신만의 이야기 만들기"를 제안한다.

 

 

이 책을 통해 확률이 승률로 바뀐다.

 성공한 사람들의 말하기 원칙을 담은 책이다. 상위 1% 안에 드는 사람들은 사용하는 말의 기술이 다르다고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항상 궁금하고 빨려 들어가듯이 듣게 되는 것이다. 책의 내용은 하버드 MBA(경영 대학원)의 "설득" 강의에서 좋은 평을 받았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글을 쓴 저자는 카민 캘로로 구글, 페이스북, 나이키 등 세계 최정상 기업들에게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을 강의하고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선정했던 "최고의 에세이"를 쓰기도 했던 이 작가가 썼던 "어떻게 말할 것인가"와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은 모두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말의 힘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어떻게 하면 나의 이야기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좋겠다. 또한 이 책을 읽으면서 기존에 인상 깊게 읽었던 "스틱", "무기가 되는 스토리", "이야기 자본의 힘", "돈이 되는 말의 법칙" 등의 책이 떠오르기도 했었다. 특별히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나열한 다른 책들도 도움이 되므로 함께 일독을 권한다. 크게 3가지 챕터로 1부 그들의 말은 어떻게 다른가, 2부 설득의 승리자들, 3부 상위 1퍼센트가 사용하는 말의 기술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말의 힘에 대한 근거와 이를 잘 활용했던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예시들이 있었던 1, 2부도 좋긴 했다. 하지만, 3부에 나오는 나의 이야기를 상대방에 가슴에 남게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한 챕터가 가장 인상 깊었다.

 

연봉을 적게는 두 배에서 많게는 수십 배 올리는 비결

 책에서는 알래스카의 노드스트롬 백화점 사례가 나온다. 어느 날, 백화점에 어떤 노인 고객이 찾아와서 다 닳아버린 타이어를 환불해달라는 요구를 해왔다. 그런데 사실은 노드스트롬 백화점은 신발 가게에서 시작하여 백화점을 성장한 기업으로서 단 한 번도 타이어를 판매한 경험이 없었다. 고객이 잘못 찾아왔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매사원은 여러 말하지 않고 타이어 값을 즉석에서 내주었다는 스토리다. 이 이야기는 미국 전역에 삽시간에 퍼지게 되었다. 원래 노드스트롬이 100% 환불 정책이라는 고객 서비스가 있었다고는 하지만, 이보다 더 효과적으로 내용을 알리기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것은 노드스트롬의 매우 강력한 고객 서비스를 보여주는 상징이 되었고, 회사는 전략적으로 이 내용을 자신들만의 브랜드 스토리로 만들어 홍보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한다. 실제 사회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쉽게 관찰된다. 프로그래밍만 잘하는 개발자는 연봉 6천만 원을 받는다. 그러나, 실력을 비슷한데 말까지 잘하는 개발자는 연봉 1억을 훌쩍 넘게 받을 수 있다. 실무에서 관리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생각보다 개발자들 중에 글쓰기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이 없다고 한다. 의사소통능력이 매우 희소한 자원이라는 말이다. 사회 각 분야에서 사회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신입이나 동료들 가운데서 가장 빨리 승진한 실무자, 초기 스타트업을 성공시킨 창업가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공통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중에서도 유독 눈에 띄는 그 한 가지 공통점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바로 승진과 성공의 핵심 요인이었던 것이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사람들 앞에서 정말로 편하게 말하는 능력을 가졌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빠르게 두각을 나타낼 수 있고 자신의 연봉을 지금보다 수십 배 올리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당신만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우리는 필연적으로 인공지능 AI와 공존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내가 가진 업무 능력이 앞으로 인공지능 AI와 잘 협력해서 서로 보완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컴퓨터가 사람 없이 그 업무를 해낸다면 머지않아 컴퓨터에 대체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고취시키며 그들의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다면 당신을 누가 막을 수 있을 것인가?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들 중 연봉을 2 ~ 10배로 올리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지금 가지고 있는 당신의 업무 능력을 뛰어넘어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렇다면 결국 이 질문에 확실한 대답을 해야 될 것이다. "당신은 어떤 당신만의 스토리가 있으신가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는 엄청난 속도로 순식간에 막대한 부를 쌓을 수가 있는 기회가 있다. 또한 앞으로의 5 ~ 10년은 당신의 생각, 그리고 생각을 잘 표현하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세상을 살게 될 것이다. 더 늦기 전에, 자신만의 대체 불가능한 스토리를 완성해보는 것은 어떨까? 당신의 능력에 "말"과 "스토리"를 추가해보자. 당신의 핵심 직무 능력이 70%라면 나머지 30%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자신만의 이야기를 준비하라는 것이다. 자기를 이야기의 주인공으로 등장시키고, 기승전결의 이야기를 지어 가능한 짧게 만들되 반드시 다른 사람들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 흥미요소를 집어넣는다. 이렇게 되면 자신만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다. 이를 효과적으로 잘 활용했던 성공한 사람들의 많은 사례들이 책에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가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